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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안내 및 사과문(9월 30일 수정)
2022.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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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노출 사고에 대한 안내 및 사과문
학우님의 개인정보 유출을 통지해 드리며,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희 세종사이버대학교는 학우님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으나, 최근 본교가 보유하고 있는 학우님의 개인정보가 직원의 실수로 홈페이지 게시글을 통해 일시적으로 유출(노출)된 사실을 확인하였습니다.
■ 유출된 개인정보 항목
2020년 봄 학기 재학 학생(2020년 2월 기준)
- 이름, 학번, 학과전공 ,학년, 자택전화 ,지역, 모바일, 주소, 주민등록 번호, 장학내역 , 입학일자 , 국적, 최종학력
※ 이전 공지 된 항목 중 이메일 항목은 노출항목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장학내역과 최종학력 등이 대상자에 따라 노출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5.4)
악의적인 유출 사고는 아니지만, 부주의로 인한 노출 사고로 학우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본 노출 사고와 관련하여 피해가 발생하였거나 예상될 때는 아래의 담당 부서에 신고하여 주시면 성실하게 안내와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 해당 사고 관련 본교의 조치 사항
1. 유출 사실을 인지한 즉시 해당 게시 글을 삭제하여 접속 경로를 차단
2. 해당 첨부파일 삭제 및 공지사항 미리보기 기능 삭제
3. 개인정보 유출 사고 경위 조사 및 담당자 사실 확인
4. 홈페이지 취약점 점검을 통한 개인정보 추가 유출 가능성 차단
5. 교육부 및 한국인터넷 진흥원 사고 보고 및 조치 결과/계획보고
6. 전 교직원 홈페이지 첨부파일 점검 및 긴급 개인정보보호 점검 실시
7. 해당 게시글 해당자 (발표대상) 유선 연락하여 파일 다운로드 여부 확인, 및 유출, 잔존 여부 확인 조치
8. 개인정보 유출 확인 별도 서비스 개시
9. 전 교직원 개인정보보호 교육 재 실시 및 개인정보 보유파일 점검 감사 및 조치
10.. 홈페이지 게시물 등 개인정보 포함 여부 검출 프로그램 1일 1회 수행을 통해 재발 방지
11. 상급기관인 교육부 현장조사 및 조치 사항 결과보고
12. 10월 중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현장 검사 수행 예정
추가적으로 노출사고 상담 및 유출여부 확인을 위한 지속적인 해당 게시글에 대한 로그 분석 검색엔진에의 한 캐싱여부 확인 진행 중
* 해당 조치 사항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학우님의 피해 예방을 위한 안내
1. 보이스 피싱 주의 : 공공기관 및 기타 기관의 직원을 사칭하여 전화 등으로 금융정보를 묻는 경우에는 전화를 일단 끊고 반드시 해당 기관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세종사이버대학교와 관련된 정보를 이용해 지인을 사칭 할 경우 녹음 및 캡쳐등을 통해 증거를 확보해주시고 바로 학교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스팸 문자 : 광고성 스팸문자가 늘 수 있습니다. 문자 수신거부를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불법 사이트 가입 등에 개인정보를 도용할 가능성이 있음으로 스팸 인증번호 등이 수신 될 경우 해당 문자를 차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본교는 앞으로 더욱 정보보안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내부 개인정보보호 인식 강화를 위해 교직원 전체에 대한 교육을 강도 높게 진행하여 신뢰할 수 있는 세종사이버대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고관련 상담 및 피해 신고
1. 담당 부서 : 학생지원처 (02-2204-8000)
2. 온라인 상담 및 피해신고(5.13 접수 창구 단일화)
*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및 피해 신고를 통한 구제 절차 안내를 위해 창구 통일화
■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 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담당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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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1833-6972 |
* 상세한 분쟁조정 신청은 개인정보 분쟁조정 신청 관련 안내에서 확인 바랍니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