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마케팅·홍보학과

새로운 세상을 깨우는 당신의 의미있는 도전, 세종사이버대학교가 함께 하겠습니다.

학과소개마케팅·홍보학과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디지털 변혁의 시대, 신개념의 마케팅/광고/홍보를 리드할 선도자 양성

마케팅과 광고홍보의 연결, 실무 중심 & 온/오프라인의 체계적 교육시스템, 전문가 네트워크

학과소개
  • 자막스크립트
    세종사이버대학교 마케팅홍보학과는 경영 쪽에 있던 마케팅, 그리고 신문 언론 이런 쪽에 있는 홍보, 문화예술 이라던지 미디어든지 이런 쪽에 있는 광고 이 세 개의 교육과정을 하나로 통합했다는 그런 의미를 둔 학과입니다.

    사용하는 언어에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뿐이지 그 밑에 깔려있는 컨셉은 같고, IT가 기반이 되는 실제 시장에서나 기업에서의 상황은 그것들이 다 같이 연결되는 상황이라서 마케팅과 광고홍보를 고루고루 배우면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우는 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업판매직, 관리직, 사무직, 공공기관의 홍보를 맡는 사람들, 광고 에이전시에 근무하는 기획자나 광고제작자 이런 분들이 와서 공부를 하세요. 그래서 당연히 그런 분야에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겠죠.

    우리학과에서 내년 2018학년도부터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이쪽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런 영역으로 광고, 홍보, 마케팅 쪽에 있는 전문가들이 도약할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만들어주게 될 겁니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회사 전체에 전략이나 새로운 사업이나 이런 것들을 이끌어가는 리더 내지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해야 되는 시대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준비를 하려면 단순히 자기 영역의 지식만으로는 안되고, 내가 몰랐던 세상, 사람들과 교류하는 경험을 즐기라고 이야기하는데 그게 사이버대학에서 저는 더 얻어갈 거라고 봅니다.

    광고와 홍보와 마케팅이라는 것을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묶어서 거기서 시너지를 내도록 한다 하는거고요 디지털,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하는게 또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로 얘기한다면 사이버 대학이라해서 온라인에서만 모든게 이루워지냐 그게 아닙니다.

    MT도 가고요, 학교에 체육대회도 있고요, 선후배들 기업체탐방도 하고요, 세미나도 하고 다양한 오프라인과 폭넓은 온라인, 이 두 가지가 결합돼 있다는게 저희 학과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입학장학, 한국장학재단, 교과과정 바로가기입학장학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교과과정 소개 바로가기
학과개요

마케팅홍보학과는 타 대학에서는 경영 분야의 마케팅, 언론홍보/예술 계열에 속한 광고, 홍보 등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을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통합한 학과입니다. 이는 (1) 세 분야가 기업 현장에서는 매우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2) 콘텐츠는 이제 인터넷/모바일 기반 위에서 하나로 연계, 통합된 Owned 미디어(예: 홈페이지), Paid 미디어(예: 신문/방송/SNS 광고), Earned 미디어(예: 소비자 평가/댓글) 등으로 기획, 제작되어 소비자/고객에게 전달되고 있음을 반영한 것입니다.

학과특징
마케팅/광고/홍보, 컨버전스/아날로그/디지털 1)국내 최초, 유일의 마케팅/광고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2)온라인/오프라인 연계-SNS, 블로그 등 소통, -세미나, 보충수업, MT 3)대학원 진학 지원,관련 기업/기관 협력 네트워크 4)심화/응용 교육과정, 이론/실무를 겸비한 교수/강사진
온라인과 오프라인,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컨버전스(융합)를 지향

- 오늘날, 중장년층은 물론, Y세대, Z세대 등 신세대들도 상황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선택, 활용하고 있기에 마케팅/광고/홍보는 전통적 아날로그 방식/매체(예: 오프라인 매장)와 인터넷/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방식/매체(예: 각종 SNS)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컨버전스(융합) 마케팅을 추구해야 함.
- 이는 마케팅/광고/홍보 분야의 전통적인 이론과 함께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수단들의 이해를 필요로 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디지털 마케팅의 확산에 대응을 제공

- 2010년대 이후, 스마트 기기의 확산과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3D 프린팅 기술 등의 발전과 우버나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확산됨에 따라 전 산업의 디지털화가 촉진되고 있음. 마케팅 영역에서도 O2O, 옴니채널, 쇼루밍과 리버스 쇼루밍, 인공지능 기반 챗봇/음성비서, AR/VR 광고, 디지털 사이니지 등 새로운 수단의 응용이 확산되고 있음.
- '세마홍'은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온라인 마케팅 실무, 빅데이터 경영, 콘텐츠 마케팅, 검색광고 실무, 디지털 마케팅 전략, 마케팅 데이터 분석 등의 교과목을 통해 사회적 수요에 부응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고 감성적 교류와 협업에 능한 리더를 양성
  • 온라인을 통한 정규 수업 외에 오프라인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통해 이론과 실무, 대학과 현장 간 연계를 도모함.
    (예) 제4회 세마홍 심포지엄 발표-1 : 광고산업의 변화 (일동제약 이충우 박사)
    https://youtu.be/-tPXHYYaYAk
    제4회 세마홍 심포지엄 발표-2 : 마케팅 프로세스의 변화 (YDM 이구환 센터장)
    https://youtu.be/sLcuCY_ZBNk
  • 또한, 학교 차원의 연합엠티, 체육대회, 축제, 음악회 외에 학과 차원의 다양한 오프라인 프로그램(예: 세미나/특강, 보충수업, 기업탐방, 동아리 활동, 지역모임 등)을 운영하고 있음.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블렌디드 러닝
  • 오프라인: 보충수업, 특강, 세미나, 심포지엄, MT, 체육대회 등 학교 전체 및 학과별 활동
  • 온라인: 블로그, SNS 등을 통한 실시간 소통
마케팅과광고홍보 학과활동사진모음
학과연락처
학과연락처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대표 연락처 02-2204-8096 casselle@sjcu.ac.kr
김덕현 교수 02-2204-8017 dhkim@sjcu.ac.kr
전하나 튜터 02-2204-8096 casselle@sjcu.ac.kr
장한솔 조교 02-2204-8668 oee3316@sjcu.ac.kr
상단으로 이동 지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