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마케팅·홍보학과

새로운 세상을 깨우는 당신의 의미있는 도전, 세종사이버대학교가 함께 하겠습니다.

학과소개마케팅·홍보학과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마케팅, 광고, 홍보를 하나로 통합하고
온라인/디지털로 연결할 전문가 양성

"기업이 해야 할 일은 마케팅과 혁신(innovation)뿐이다." 경영학의 대부인 故 피터 드러커,
마케팅은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수단인 광고/홍보를, 광고/홍보는 기업 전략의 일환인 마케팅을 필요로 합니다.

학과소개
  • 자막스크립트
    세종사이버대학교 마케팅홍보학과는 경영 쪽에 있던 마케팅, 그리고 신문 언론 이런 쪽에 있는 홍보, 문화예술 이라던지 미디어든지 이런 쪽에 있는 광고 이 세 개의 교육과정을 하나로 통합했다는 그런 의미를 둔 학과입니다.

    사용하는 언어에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뿐이지 그 밑에 깔려있는 컨셉은 같고, IT가 기반이 되는 실제 시장에서나 기업에서의 상황은 그것들이 다 같이 연결되는 상황이라서 마케팅과 광고홍보를 고루고루 배우면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배우는 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영업판매직, 관리직, 사무직, 공공기관의 홍보를 맡는 사람들, 광고 에이전시에 근무하는 기획자나 광고제작자 이런 분들이 와서 공부를 하세요. 그래서 당연히 그런 분야에 일을 더 잘 할 수 있게 되겠죠.

    우리학과에서 내년 2018학년도부터 디지털마케팅, 온라인마케팅 이쪽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런 영역으로 광고, 홍보, 마케팅 쪽에 있는 전문가들이 도약할 수 있는 그런 계기를 만들어주게 될 겁니다.

    앞으로의 마케팅은 회사 전체에 전략이나 새로운 사업이나 이런 것들을 이끌어가는 리더 내지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해야 되는 시대라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준비를 하려면 단순히 자기 영역의 지식만으로는 안되고, 내가 몰랐던 세상, 사람들과 교류하는 경험을 즐기라고 이야기하는데 그게 사이버대학에서 저는 더 얻어갈 거라고 봅니다.

    광고와 홍보와 마케팅이라는 것을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묶어서 거기서 시너지를 내도록 한다 하는거고요 디지털,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하는 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하는게 또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번째로 얘기한다면 사이버 대학이라해서 온라인에서만 모든게 이루워지냐 그게 아닙니다.

    MT도 가고요, 학교에 체육대회도 있고요, 선후배들 기업체탐방도 하고요, 세미나도 하고 다양한 오프라인과 폭넓은 온라인, 이 두 가지가 결합돼 있다는게 저희 학과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입학장학, 한국장학재단, 교과과정 바로가기입학장학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교과과정 소개 바로가기
학과개요

마케팅홍보학과는 대학에서는 전통적으로 별개의 학과로 나뉘어 있는 마케팅, 광고, 홍보를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통합한 학과입니다. 이는 (1) 세 분야가 기업 현장에서는 매우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2) 콘텐츠는 이제 인터넷/모바일 기반 위에서 하나로 연계, 통합되고 있으며, (3) 그에 따라 관련 산업이 재편성되고 있는 흐름을 반영한 것입니다. 2018학년도부터 세 영역의 온라인화/디지털화 추세를 감안, SNS 마케팅, 검색광고, 콘텐츠 마케팅, 마케팅데이터분석 등 차별화 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광고/홍보, 컨버전스/아날로그/디지털 1)국내 최초, 유일의 마케팅/광고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2)온라인/오프라인 연계-SNS, 블로그 등 소통, -세미나, 보충수업, MT 3)대학원 진학 지원,관련 기업/기관 협력 네트워크 4)심화/응용 교육과정, 이론/실무를 겸비한 교수/강사진
학과특징

· 학과 교육과정은 아래 세 영역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마케팅/광고/홍보, 컨버전스/아날로그/디지털 1)국내 최초, 유일의 마케팅/광고홍보 전문가 양성과정 2)온라인/오프라인 연계-SNS, 블로그 등 소통, -세미나, 보충수업, MT 3)대학원 진학 지원,관련 기업/기관 협력 네트워크 4)심화/응용 교육과정, 이론/실무를 겸비한 교수/강사진
마케팅, 광고, 홍보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학과
  • 마케팅의 목표는 시장 창출과 확장에 있으며, 광고와 홍보는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고객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수단이기에 마케팅-광고(유료)/홍보(무료)는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 전통적으로 대학에서는 세 영역을 독립된 학문으로 교육해 왔으나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플랫폼과 미디어, 콘텐츠가 통합되고 있기에 세 영역의 시너지가 필요합니다.
이론적 기초와 실무 역량의 배양, 그리고 온라인/디지털화 트렌드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운영
  • 마케팅 영역에서는 시장조사론, 소비자 행동, 신제품 마케팅, 브랜드/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광고홍보 영역에서는 광고학/홍보학 개론으로부터 광고크리에이키브, 카피라이팅, 광고홍보 전략, 검색광고 실무 등을 학습합니다.
  •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는 소셜미디어/온라인/인터넷 마케팅으로부터 콘텐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을 학습합니다.
  • 모든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경영학원론, 마케팅관리, 4차 산업혁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이해 등 기본적인 원리와 뉴 트렌드를 학습합
다양한 온라인/오프라인 활동을 통한 감성적 교류와 협업 도모
  • 학과 차원의 엠티, 특강, 심포지엄, 기업탐방, 지역모임 등 운영
  • 페이스북 페이지, 학과 블로그, 카카오페이지, 단톡방 등 SNS 운영
  • 실전마케팅 동아리를 통한 마케팅 지식과 문제해결 경험 공유
마케팅과광고홍보 학과활동사진모음
학과연락처
학과연락처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대표 연락처 02-2204-8096 casselle@sjcu.ac.kr
김덕현 교수 02-2204-8017 dhkim@sjcu.ac.kr
유재동 조교 02-2204-8668 doougsiny@sjcu.ac.kr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