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패션비즈니스학과

새로운 세상을 깨우는 당신의 의미있는 도전, 세종사이버대학교가 함께 하겠습니다.

학과소개패션비즈니스학과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Where Fashion meets Management
(패션과 경영이 만나는 곳)

패션상품에 대한 지식과 최신 경영과 마케팅기법으로 무장한 최고의 패션비즈니스인을 양성하기 위한 실무중심의 사이버대학교 최초의 4년제 패션비즈니스 전공학과

학과소개
  • 자막스크립트
    패션비즈니스학과는 경영학과라고 말할 수도 있는데 패션이라는 상품의 속성이 워낙 독특하고 소비자 행동들이 독특하다 보니까 패션 상품을 가지고 경영을 하는 그런 걸 배우는 학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공과정은 2018년도부터 네 가지로 준비가 되어있는데요, 스마트패션비즈니스,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 패션상품기획&디자인, 마지막으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전공과정이 있습니다.

    한 가지는 디지털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이라던가, 혹은 패션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의 전공과정은 아예 이름을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라고 만들어서 오프라인매장 운영을 위한 모든 것들을 가르칩니다.
    또 다른 측면은 패션디자인과 상품기획이라는 전공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은 상품을 기획하는 부분을 트레이닝하는 전공과정이고, 마지막으로 퍼스널이미지 전공과정에서는 컬러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컬러리스트를 양성할 수 있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써서 전공과정을 구성했습니다.

    현재 패션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와서 공부를 하십니다. 인맥형성에 좋은 부분이 있고, 패션산업의 전문가 특강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죽공예 같은 재미있는 무료클래스도 개최하여 학과 학생들에게 최선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저희 학과는 패션과 경영이 만나는 곳, 비즈니스와 관련된 수업을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입학장학, 한국장학재단, 교과과정 바로가기입학장학 바로가기 한국장학재단 바로가기 교과과정 소개 바로가기
학과개요

패션비즈니스학과는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 패션빅데이터 분석과 디지털패션마케팅에 대한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패션비즈니스와 같은 최신 패션비즈니스 전공과정부터 1인 기업창업이 가능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전공과정까지 다채롭고 실무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현재 패션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실무중심의 학과입니다.
패션상품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패션전문지식으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깊이있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곳으로써, 패션마케터, 패션MD, 샵마스터 등과 같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오프라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거나, 컬러리스트나 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처럼 패션관련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교육목적

이제는 ‘무엇을’이 아니라 ‘어떻게’가 문제~!!
최근 패션비즈니스의 성공여부는 ‘무엇을’ 파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파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더이상 상품으로만 차별화하기에는 힘든 지금 소비자에게 ‘어떻게’ 소구하고, ‘어떻게’ 접근하고, ‘어떻게’ 판매할지에 대한 전략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본 학과는 ‘어떻게’에 대한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패션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고 전문인재를 양성합니다.

교육목표
패션상품을 어떻게 기획/디자인하는가?, 패션상품기획, 서양복식사, 패션스타일링, 패션산업의 이해, 패션디자인, 소재와색채, 패션머천다이징, 기초드로잉, 디지털패션디자인, 패션정보분석, 의복구성학 , 브랜드에 어떻게 가치를 불어넣을 것인가?, 패션마케팅, 패션마케팅, 소비자행동, 시장조사론, 브랜딩, 패션저널리즘, 소셜미디어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마케팅전략 , 소비자에게 어떻게 상품을 전달할 것인가?, 패션유통, 패션과유통, 비주얼머천다이징, 패션사진 ,  소매관리, 상권분석, 공간디자인개요 및 스케치, 디지털샵시뮬레이션, 패션상품을 어떻게 기획/디자인하는가?, 기업경영, 경영학 원론, 경제학 입문, 경영정보론, 조직행동론, 온라인쇼핑창업론, 글로벌소매기업전략, 글로벌패션비즈니스, 고객만족경영론, 기업가정신과 창업
학과특징
특징과 장점
  • 최근 패션산업이 요구하는 인재양성 니즈를 반영한 4가지 전공프로그램 제공 : 스마트패션비즈니스, 샵마스터패션비즈니스, 패션상품기획&디자인, 퍼스널이미지메이킹
  • 다채로운 오프라인 프로그램 제공 : 패션포럼, 명사특강, 다양한 주제의 워크샵(런칭캠프, 컬러스타일링, 퍼스널이미지메이킹) 등을 통해 실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학습기회 제공.
  • 대학원 진학 및 경력지도 : 지도교수가 직접 학업, 취업, 창업, 전직 등에 대한 1:1 상담과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지도.
  •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 : 패션브랜드MD, 샵마스터, 스타일리스트, VMD, 온라인 쇼핑몰 MD/경영, 모델, 메이크업 아티스트, 패션디자이너, 이미지메이킹 코치 등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패션계의 인재들이 모여 인적 네트워크 구축.
이런 분들을 위한 곳입니다~!!
  • 패션관련 지식도 경험도 전혀 없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패션산업에서 인생을 펼치고 싶은 예비패션인.
  • 패션산업에서의 오랜 경력으로 실무적으로는 익숙하지만, 이론적으로 심도있는 배움에 목말라있는 패션인.
  • 국가공인 자격증(컬러리스트 기사) 응시조건으로 4년제 대학교 졸업이 필요하신 예비자격증 소지자.
  • 대학원에 진학하여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양성을 위해 교편을 잡고싶은 예비교수자.
졸업후 진로

대학원 진학 및 유학, 패션머천다이저(MD), 샵마스터, VMD, 스타일리스트, 코디네이터, 패션관련 교육기관 또는 출판업, 무역, 온라인 쇼핑몰 운영, 패션마케터, 컬러리스트, 퍼스널이미지 메이킹 컨설팅/강사, 패션홍보, 패션잡지 에디터 등

패션비즈니스학과에 입학시 복수전공으로 다음과 같은 자기설계융합전공이 가능합니다: 컬러마케팅전공, 패션빅데이터전공, 패션비즈니스창업전공, 패션광고홍보전공, 디자인경영전공, Store Space Planning(매장공간계획)전공
(문의: 김지은 교수 jkim@sjcu.ac.kr)

학과연락처
학과연락처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대표 연락처 02-2204-8661 limse122@sjcu.ac.kr
김지은 교수 02-2218-8453 jkim@sjcu.ac.kr
임선아 튜터 02-2204-8061 limse122@sjcu.ac.kr
최원영 조교 02-2204-8667 wy2000@sjcu.ac.kr
상단으로 이동 지원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