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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및 실습기반학습] 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플래닝
2021.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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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사실은 여러 가지 법제도 논의들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영화 산업이 갖는 세 번째의 특성은 바로 불법 다운로드와 스트리밍의 문제죠. 예전에는 영화를 극장 즉, 상영관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디지털 콘텐츠로 유통되면서 다양한 형태로도 감상을 할 수가 있게 되었죠. 그러다 보니 OTT 서비스라든지 VOD 서비스라든지 IPTV 등을 통해서 유료로 정식으로 영화를 다운받거나 감상하는 것이 아니라 불법 유통 경로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받게 되는 그러한 문화들 또 그러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영화의 불법 다운로드 문제들이 또 크게 부각되고 있고요. 앞서 말한 대작들의 쏠림, 다시 말해 대작에 편중되는 현상과 이렇게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하기 위한 어떠한 법 제도의 논의가 지속되어야 된다라고 하는 것도 영화 산업이 가진 네 번째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섯 번째 특성으로는 최근 들어서 영화 산업의 가지고 있는 추세와 관련이 되는데요. 이제는 영화 한 편을 제작하는 것이 단순한 영화뿐만 아니라 콘텐츠 그리고 미디어와 크로스오버들이 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최근에 영화 제작사 또 영화 투자사들은 영화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산업을 병행하면서 이제 영화 제작사가 아니라 복합 미디어 콘텐츠 그룹으로 정체성을 강화하고, 그리고 수입 다각화를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CJ E&M이나 롯데 컬처웍스 같은 영화 제작사들도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를 함께 제작하고요. 또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영화 제작사인 쇼박스에서도 최근 들어서 드라마 ‘이태원 클래스’를 제작하는 등 이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등 본격적으로 확장된 영상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기업들로 확장되어 가고 있는 그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세 번째로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사례 여러분들께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애니메이션, 그리고 캐릭터 하면 가장 대표적으로 여러분들 머릿속에 각인되는 디즈니의 사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월트 디즈니 미키 마우스, 미니 마우스 등 여러 가지 캐릭터들 여러분들 떠올리실 텐데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역사는 192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로 처음 시작했고요. 그리고 1930년대 50년대,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신데렐라 또 백설공주 등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성공으로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사로 성공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캐릭터 비즈니스,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 비즈니스 다각화에 성공한 사례로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5가지 분야로 우리가 요약해 보았는데요. 첫 번째로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하는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을 개발하는 그러한 사업 분야, 그리고 최근에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더불어서 SNS 게임이나 모바일 등을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그리고 방송사를 적극적으로 인수함으로써 케이블 채널 방송 지상파 그리고 OTT 서비스까지 진출하면서 굉장히 폭넓은 미디어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는 분야가 네 번째 사업 분야였고요. 마지막으로 어른부터 어린이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즐기고 디즈니의 캐릭터를 직접 체험하면서 영화 속, 영상 속의 세계를 현실에서 직접 느낄 수 있는 테마파크와 리조트 사업도 역시 월트 디즈니 사업의 주력 사업인 것으로 우리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