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상담학과
아동·청소년·가족의 웰빙을 탐구하는 학과!
발달재활/특수상담치료/아동가족상담/청소년복지상담 통합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아동·청소년·가족의 웰빙을 탐구하는 학과!
발달재활/특수상담치료/아동가족상담/청소년복지상담 통합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발달재활 전문가란?
성장기 “발달지연” 혹은 “발달장애” 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국가자격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을 말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 자격 취득
본 학과에서는 9개 영역 중에 “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자격인정을 위해 14개 법정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 대학 아동발달센터를 통해 ‘놀이치료 임상실습’(140시간)을 제공하여 자격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이용대상은?
서비스 대상은 “발달재활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 “만18세 미만”의 시각·청각·언어·지적·자폐성·뇌병변으로 등록한 장애아동으로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인 경우에 지원 가능합니다(학생인 경우 만 20세가 되는 달까지 지원 가능하며, “만6세 미만인 경우” 장애진단 없이 의사의 발달재활서비스 의뢰서 및 검사자료로 대체 가능합니다)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자격증 취득 절차
법정 교과목 이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 아동발달 |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발달정신병리학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성격심리학 (성격심리) |
- | 특수아동치료 | 놀이치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및 상담)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놀이치료실습 및 수퍼비전 | - | |
심리학개론 | - | 장애아동의이해 | - | 놀이치료관찰 및 실습 | 특수아부모 교육론 (특수아 부모교육) |
- | - | |
- | - |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 - | - | - | - | - |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영역) 제공인력 국가자격
※ (괄호)는 법정과목 명칭
※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과목 이수 전 선수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임상실습(140시간)
[슈퍼바이저 및 실습담당자 자격기준]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영역) 법정 교과과목 - 개설현황]
구분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 |
---|---|
공통필수(1과목) | 장애아동의이해 |
공통선택(1과목) | 아동발달 |
전공필수(5과목) | 놀이치료 발달정신병리학 발달진단및심리평가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수퍼비전 |
전공선택(7과목) | 아동상담 특수아동치료 성격심리학 특수아부모교육론(=특수아부모교육) 부모교육(=부모교육및상담)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상담) 심리학개론 |
※ (괄호)는 법정과목명
자격인증 온라인 신청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인증 심의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 지원센터
1차 심의(제출서류 검토) → 1차 심의결과 통보 → 2차 심의(놀이심리재활영역 분과위원회) → 최종심의 및 의결(자격관리위원회) → 결과통보 → 원본서류 제출 → 자격인증서 발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놀이치료 관찰및실습”, “놀이치료 실습및슈퍼비전”과목의 임상실습지로 본교 아동발달센터 공간 제공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 활용아동발달센터의 여러 심리검사 및 평가도구를 활용한 임상실습 기회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영역)의 역할, 진출분야, 국가자격 취득절차, 임상실습 방법 등에 대한 슈퍼바이저 초청 특강 및 질의응답 제공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소개특강 바로가기취득 후 활동분야
놀이심리상담사 소개
놀이심리상담사는 사회정서적 적응문제로 성장발달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들을 놀이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전문가입니다.
본 가족복지상담학과에서는 자격발급기관(한국발달지원학회)의 자격 검정과목을 개설하여 교과목 이수 후 필기 및 실기시험을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놀이심리상담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놀이심리상담사는 병원, 학교, 아동상담센터, 복지관 등에서 놀이를 통해 심리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들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치유하는 일을 합니다.
즉 가족인형, 동물 장난감, 모래놀이도구, 전쟁놀이도구, 게임 등 다양한 놀이도구들을 설치해 놓은 놀이방에서 아동이 놀이활동을 하고, 놀이치료사는 아동이 자신의 내면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문제해결 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여러 가지 상황들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놀이심리상담사(3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검정과목 이수
다음의 검정과목 중 3과목 선택 이수
검정과목 : 놀이치료, 발달심리학, 정신병리(발달정신병리학), 심리평가(심리측정과평가), 상담심리(청소년심리및상담)
※ (괄호)는 검정과목과 명칭은 다르지만 본교에 개설된 유사 교과목 명칭임
자격시험
합격자발표/
자격 취득
필기시험은 시험일 이후 1개월 이내, 실기검사는 서류 접수 후 1개월 이내 학회 홈페이지에 발표
한국발달지원학회 바로가기취득 후 활동분야
요즘 주의산만, 정서불안, 등교거부 등의 문제를 보이는 아동·청소년들이 늘고있어 놀이치료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로 복지관에서 경험을 쌓은 뒤 아동상담센터나 병원의 놀이치료사로 들어가기도 하며, 전문지식을 쌓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미술심리상담사 소개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과 심리학을 융합하여 사람들의 정신적,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입니다. 즉 그림,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개인이 감정을 탐색하고, 자기를 표현하고, 심리적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전문가로 자격기본법에 의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먼저 언어적인 상담과 HTP(집, 나무, 사람)검사, KFD(가족화) 등 여러 가지 그림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점을 파악합니다. 또한 내담자의 미술에 대한 흥미와 능력, 인성발달, 정서 및 대인관계에서의 문제점 등을 종합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그림 완성하기, 풍경화 구성하기, 전신상 그리기, 점토사람 만들기, 난화 그리기, 감정 그리기 등 다양한 치료활동을 합니다.
미술심리상담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수련과정 이수
본 대학 연계 학회의 주관 또는 인정하는 미술심리상담사 기본수련 과정 이수
자격시험
소정의 자격시험 응시
임상실습
자격시험 합격 후 임상실습 이수
자격취득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자격 부여
한국정신보건미술치료학회 바로가기취득 후 활동분야
복지관을 비롯하여 재활기관, 정신병원, 학교, 소년원, 상담기관, 미술학원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치료실을 개설하여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는 미술치료의 영역은 정신병이나 발달 장애 등 언어적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 많이 적용되었으나 점차 일반적인 부적응이나 부모교육, 일반인의 자아성장, 아동의 자신감 키우기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그 대상도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넓어지고 있습니다.
학습클리닉전문가 소개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낚시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자!"
* 학습클리닉전문가는 학습부진 및 학습문제의 원인을 평가하여 내담자가 학습에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고 전념하도록 돕고, 나아가 스스로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내담자가 학습문제로 인해 일어나는 이차적인 문제를 도와서 성장하고 변화하며 학습을 이어나가도록 돕는 전문가입니다.
학습클리닉이란?
- 학습부진 및 학습문제의 원인을 평가하여 학생이 학습에 스스로 책임감을 느끼고 전념하도록 도우며, 나아가 스스로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도록 돕는 활동(협의의 개념)입니다.
- 학습문제로 인한 부모-자녀관계, 대인관계문제, 진로문제, 학교부적응문제, 정신건강문제 등을 예방하고 성장·변화·학습하도록 돕는 활동(광의의 개념)입니다.
* 가족복지상담학과에서는 학습코칭 전문기관(테스트온)과 공동으로 청소년의 학습진단과 학습컨설팅이 가능한 "학습클리닉 전문가" 과정을 사이버대학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교과목 이수만으로 학습진단기술을 습득하고, 학습도구(보드게임, 액션러닝) 활용 실습이 가능하며, 민간자격증을 발급으로 학습코칭 분야의 전문강사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학습클리닉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자
교과목 이수
학습클리닉전문가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학습클리닉전문가 | 자기주도학습코칭 | - | - | - | 학습심리학 | - | 메타인지 학습클리닉 | - |
※ 합격기준 : 필수 3과목을 이수하고, 평점평균 C+(2.5) 이상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취득 후 활동분야
공부는 대한민국 청소년의 고민 1순위로 학생과 부모의 최대 관심사이므로,
공부방법을 개선하도록 돕는 “학습클리닉 전문가”의 수요는 계속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소개
학습자가 스스로 행하는 학습활동을 말하며,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행한 뒤 평가하는 학습과정을 말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코칭지도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코칭지도사는 자기주도적인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문제를 진단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학습동기와 학습성취를 높이도록 돕습니다. 이를 위해 학습전략 및 학습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코칭, 자기주도적 활동을 돕기 위한 코칭, 자녀의 학습을 돕기위한 부모코칭 등을 수행합니다.
본 학과에서는 자기주도학습 코칭지도사 양성을 위한 필수과목(3개)과 선택과목(5개중 2과목 선택)을 개설하여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자
교과목 이수
자기주도학습코칭지도사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학습클리닉 전문가 | 자기주도 학습코칭(필수) | 청소년활동(선택) | 청소년심리 및 상담(필수) | - | 학습심리학(필수)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선택) | 셀프코칭과 리더십(선택) | - |
- | - | - | - | 청소년지도 방법론(선택) | - | - | - | |
- | - | - | - | 청소년감정 코칭(선택) | - | - | - |
※ 붉은색 필수과목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취득 후 활동분야
자기주도학습은 어릴때 부터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교육시설이나 학습상담센터 등에 학습코치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공부방법을 배우고 두뇌도 활성화시키는 두뇌학습 개발 프로그램입니다. 15가지 다차원 인지능력영역(공간인지, 사회인지 등)에 걸쳐 두뇌를 균형있게 발달시킵니다. 다차원인지검사(MDCI)를 통해 자신이 강점과 보완점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발달을 돕습니다.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본 학과는 종합심리서비스기업 “테스트온㈜”과 제휴하여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보유시 두뇌학습 보드게임 강사로 방과후학교, 홈스쿨링, 청소년기관 등으로 파견되어 보드게임지도사로 활동합니다.
두뇌학습 보드게임의 3가지 핵심요소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 대학 아동가족학부 소속 전공
교과목 수강
본 학과에 개설된 자격증 관련 교과목(메타인지학습클리닉) 이수
※ 과목이수가 필수는 아니며, 자격 능력에 부합되도록 제작된 과목이므로 수강
자격교육 이수
제휴기관(테스트온)의 자격교육 과정 이수
“두뇌학습 보드게임의 이해와 실전”(2일 과정, 16시간)
필기시험 응시
자격교육 이수 후 필기시험 응시
자격취득
필기시험 합격 시 민간자격 등록 자격 부여
테스트온 바로가기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본교 비교과지원센터의 자격코칭 지원사업 등을 통해 “두뇌학습 보드게임지도사(2급)” 취득과정(16시간) 특강 운영
자격증 필기시험 사전접수 및 시행취득과정 이수 직후 필기시험 사전접수자 대상으로 본교 교육장에서 필기시험 직접 시행
필기합격자에게 자격증 발급현장채점 후 합격자에게 자격증 수여
취득 후 활동분야
자격증 취득 후 방과후학교, 청소년기관, 홈스쿨링 등에 두뇌학습 보드게임 강사로 활동합니다.
개별 가정에서도 자녀와 보드게임을 통해 소통하며 두뇌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사 소개
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가로서,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가정학, 여성학” 등의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지는 국가자격입니다. (건강가정기본법 제 35조 제 2, 3항)
☞ 교과목 이수는 12과목 36학점(핵심 5과목, 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등 실제 3과목 이상)
건강가정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개선,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건강가정 교육(민주적이고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교육을 포함), 가정생활문화운동의 전개, 가정 관련 정보 및 자료제공, 가정에 대한 방문 및 실태파악,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지역사회자원에의 연계 등의 활동을 합니다.
* 건강가정사는 별도의 자격증(또는 인증서) 은 발급되지 않으며, 취업이나 기타 사유로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여성가족부의 국가자격이 부여됩니다.
건강가정사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교과목 이수
건강가정사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건강가정사 | 가족과문화 | 가족생활교육 | 청소년복지론 | 가족복지론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 | 여성과현대사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보육학개론 | 사회복지실천론 | 아동상담 | - | 가족상담및치료 | - | - | |
상담이론과실제 | - | 아동상담 | - | - | - | - | - |
※ 총 12과목 이수(핵심 5과목, 기초이론 4과목, 상담교육등실제 3과목)
자격취득
건강가정사 이수과목(14과목 이상)을 이수했을 경우 별도의 자격증이나 인증서 발급절차는 없고, 여성가족부로부터 국가자격을 부여받게 됩니다.
☞ 주관 기관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취득 후 활동분야
아동가족상담전문가 소개
아동가족상담전문가는 아동과 그들의 부모를 상담하고 심리 , 사회 , 정서 문제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돕고 지도하는 전문가로, 가정, 보육현장 , 아동관련 센터 , 아동관련 복지기관 등 다양한 아동관련 환경에서 상담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동가족상담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자
교과목 이수
아동가족상담전문가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아동가족 상담전문가 | 아동발달 | - | 아동상담 | 아동상담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 | 진로 및 직업상담 |
- | - | - | 놀이치료 | - | 가족상담 및 치료 | - | - | |
- | - | -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 - | - | - | - |
※ 합격기준 : 필수 7과목 이수하고, 전체학년(1~4학년) 평균평점이 C+(2.5학점) 이상인 자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취득 후 활동분야
부모교육전문가 소개
부모교육전문가는 어린이집 , 교육기관 , 심리상담기관 , 아동 · 청소년 · 가족 관련 연구소 또는 클리닉 ) 등지에서 부모 및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아동·청소년의 심리 및 발달 문제 , 부모의 양육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아동·청소년 상담 및 부모상담 업무
2)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3) 아동·청소년의 행동적 문제 해결을 위한 부모교육 및 지도
부모교육전문가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본교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자
교과목 이수
부모교육전문가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부모교육전문가 | 아동발달(영유아발달) | -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특수아동지도 | 부모교육 | 부모교육 | 가족스트레스와 대처 | - |
- | - | 아동상담 |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 - | - | - | - | |
- | - |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 | - | - | - | |
- | - | - | 아동상담 | - | - | - | - |
※ 8과목 이수
※ 아동가족학부 주체 특강 이수(4시간 : 현장참여를 원칙으로 하나, 불가피하게 참석 불가 시 특강 및 워크숍 영상을 시청 후 보고서 작성 및 제출 필수
※ (괄호)는 유사과목 명칭
특강이수(4시간)
자격증 발급
발급기관 : 세종사이버대학교
취득 후 활동분야
청소년상담사(3급) 소개
청소년기본법(제22조)에 근거하여 본 학과에서 소정의 법정 과목을 이수하고 필기시험 및 면접에 합격한 후 100시간의 국가자격연수를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입니다.
청소년상담사(3급)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 등의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에서 “청소년의 행복과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과 그 주변인을 대상으로 전문적 상담서비스, 보호 및 위기개입, 지역사회 기관 연계, 교육과 예방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합니다.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증 취득 절차
교과목 이수
청소년상담사(3급)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청소년상담사(3급) | 아동발달(발달심리) | 상담이론과 실제(상담이론) | 청소년심리 및 상담(청소년이해론) | 심리측정과 평가 | 학습심리학(학습이론) | - | - | - |
- | - | - | - | 집단상담(집단상담의 기초) | - | - | - |
※ (괄호)는 법정과목 명칭
Q-Net 청소년상담사3급 홈페이지 바로가기필기시험 원서접수 및 응시
구분 | 시험과목 | 시험시간/문항 | |
---|---|---|---|
법정과목명 | 개설과목명 | ||
필수(5과목) | 발달심리 | 아동발달 | 1교시(4과목): 100문항 100분 소요 2교시(2과목): 50문항 50분 소요 |
집단상담의기초 | 집단상담 | ||
심리측정및 평가 | 심리측정과 평가 | ||
상담이론 | 상담이론과 실제 | ||
학습이론 | 학습심리학 | ||
선택(1과목) |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필기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필기시험 합격기준을 충족할 경우, 큐넷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접시험 원서접수 및 응시
면접시험 합격예정자 발표
면접시험 합격기준을 충족할 경우, 큐넷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 승인여부 확인
[응시자격 신청 제출서류]
최종합격자 발표
면접시험과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응시자격 서류심사 결과 승인이 완료되어야 최종합격자가 됩니다.
국가자격연수 및 자격증 발급
최종합격자 대상으로 국가자격연수(100시간)를 마쳐야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 연수대상 :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 자격시험 합격 후 연수 미수료자
☞ 신청방법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에서 자격연수 일정 및 장소 별도 안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청소년상담사3급 응시자격을 갖추도록 수강지도 및 지원요강, 응시절차 및 서류 등에 대한 Q&A와 자문을 제공합니다.
필기시험 및 면접 준비 특강시험공부 자료와 필기시험 응시요령, 면접유의사항 등에 대해 현역 청소년상담사의 특강 및 만남의 자리를 제공합니다.
기출문제 내려받기“Q-Net 청소년상담사” 홈페이지의 자료실 게시판에서 기출문제 및 최종정답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연수 바로가기“청소년상담사 자격연수” 홈페이지에서 필기/면접시험 최종합격 후, 마지막 관문으로 이수해야할 ‘국가자격연수’ 정보와 현역 청소년상담사 활동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취득 후 활동분야
청소년지도사(2급) 소개
청소년기본법(제21조)에 근거하여 본 학과에서 소정의 법정 과목을 이수하면 필기시험이 면제되며, 면접에 합격한 후 30시간의 국가자격연수를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국가자격입니다.
※ 2027년 부터 면접시험이 폐지되며, “청소년기관 현장실습(130시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청소년수련시설 등에서 청소년의 잠재능력과 학업성취 향상, 일반 및 요보호 청소년의 사회적응능력 강화를 위한 수련활동, 문화 및 교류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 지도 및 교육활동을 수행합니다.
청소년지도사 소개영상
영상 재생하기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법정 교과목 이수(8과목)
청소년지도사(2급)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청소년지도사(2급) | 청소년심리 및 상담 | 청소년문화 |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육성 제도론 | 청소년지도 방법론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 | - |
청소년문제와 보호 | 청소년활동 | - | - | - | - | - | - |
※ 국가자격 검정과목 : 8과목 (2027년부터 “청소년기관 현장실습(130시간)”추가 되어 9과목으로 변경)
응시자격 및 필기면제 서류제출
필기면제 승인
필기시험 면제자는 서류심사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여 서류 심사 통과(전산승인) 후 면접시험에 접수 가능합니다.
☞ 서류 미제출자는 추후 면제시험 응시 접수 불가능하며, 서류제출기한을 절대 엄수해야 함
면접시험 원서접수
청소년지도사 큐넷 홈페이지(http://www.q-net.or.kr/site/jkdosa)에서 온라인 접수합니다.
☞ 원서접수기간 내에는 접수 취소 후 재접수 가능하지만, 원서접수기간 종료 후에는 재접수 및 접수내용 변경 불가
면접시험 응시
[주요 면접 평가사항]
※ 2027년 부터 면접시험이 폐지되며, “청소년기관 현장실습(130시간)”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최종합격자 발표
축하합니다! 필기면제 승인, 면접시험까지 합격하셨다면, 청소년지도사 2급 최종합격자가 되십니다.
국가자격연수
자격증 교부
청소년지도사(2급) 자격증은 국가자격연수 완료 후 다음달에 온라인 상 직접 출력하여 받아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종합종보시스템 바로가기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
청소년지도사3급 준비를 위한 수강지도 및 지원요강, 응시절차 및 준비서류 등에 대한 Q&A와 자문을 제공합니다.
모의면접 특강면접유의사항, 면접 예상질문 등에 대한 전문가 특강 및 모의면접 체험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 홈페이지에서 이수해야할 ‘국가자격연수’ 정보와 현역 청소년상담사 활동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7년부터 시행되는 현장실습 대비 청소년기관 실습지 개발 및 실습정보를 제공합니다.
취득 후 활동분야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소개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학교폭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사전 예방교육 및 지도를 위해 지식과 상담 및 개입 기술을 갖춘 전문가(1,2,3급)로 본 학교폭력예방지도사 자격검정위원회의 자격인증을 받은 자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민간자격입니다.
본 대학의 가족복지상담학과와 주관기관 간의 연계를 통해 2급 자격인증에 필요한 교육내용을 교과목(학교폭력문제이해와상담)으로 개설하였습니다.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자격증 취득 절차
응시자격 확인
아동가족학부 재학생 및 복수전공생
[자격요건]
교과목 이수
학교폭력예방지도사(2급) 로드맵
자격증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학교폭력예방 지도사(2급) | - | - | - | - | - | 학교폭력문제 이해와 상담 | - | - |
※ 이수 교과목 : 1과목
※ 주관기관 : (사)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 부설 한국청소년폭력연구소 자격검정위원회
자격검정 신청
가족복지상담학과에 개설된 교과목 이수 후 자격검정 신청 서류를 본교(아동가족상담학부)에 제출하여 일괄 신청합니다.
(소수 인원 신청시 한국다문화청소년협회에 직접 개별신청 가능)
[자격검정 신청 서류]
자격증 발급
교과목 이수 및 자격검정 승인 완료 후 자격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취득 후 활동분야